발행일자 : 2022년 11월 1일 광고문의 즐겨찾기
안 보
안 보
안     보
> 안 보
제목 서울안보대화, 아ㆍ태평양 국가 안보협력방안 모색
작성자 kookbangco
 


 

해외패널 참여 적극협력 모색

, 다자협력 중요성 강조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한반도 평화와 아시아태평양 지역 안보협력을 위한 ‘2021 서울안보대화’(SDD) 행사가 9일 서울 용산구 그랜드 하얏트 서울호텔에서 해외 패널들이 화상으로 참여한 가운데 서욱 국방부 장관의 개회사, 조셉 보렐 유럽연합 외교안보 정책 고위대표 축사,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장관의 기조연설로 구성된 개회식으로 진행됐다.

서욱 국방부 장관은 개회사에서 2012년 첫 SDD 당시 기치를 내걸었던 다자협력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며 지금 우리가 직면한 안보환경을 보면서 10년 전 SDD가 지향하고자 했던 방향이 틀리지 않는다고 밝혔다.

서욱 장관은 현재의 안보상황에 대해 전례없는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말하고 영토 군비경쟁과 같은 전통적 안보위협이 지속하는 가운데 신종 감염병, 사이버 위협, 기후변화, 우주 안보위협 등 국경을 초월한 새로운 안보위협이 부상하고 있다고 진단하고 특히 코로나19와 관련해 백신개발을 통해 극복과정에서도 변이를 지속하여 우리를 위협하고 있다실질적인 위협으로 다가온 비전통적 안보위협의 대비를 강조했다.

서욱 장관은 한반도 평화구축 문제에 대한 성과와 미래발전 방안에 대해서도 “SDD가 역내 다자안보 협력은 물론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에도 기여하기를 염원해 왔다면서 참석자들의 건설적인 제안과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한 지지를 당부했다.

행사 첫날인 8일에는 기후변하로 인한 안보위협과 군의 대응’ ‘안전한 사이버 공간을 위한 국제협력 방안을 주제로 특별 세션 12가 진행되었으며 10일까지 이어졌다.

첨부파일